2009. 10월
신약소개     보험정보   NEWS
 
감기의 복약지도
 
■ 질환과 복약지도

Q1. 감기란 무엇입니까?

A. 감기는 급성 상기도 감염증으로 단일 질환이 아닌 증후군이라 할 수 있으며, 크게 코감기, 목감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코감기는 통상적으로 비염을 주증상으로 하고 전신 증상이나 호흡기 증상은 심하지 않으며 일명 보통감기라고 합니다. 목감기는 인후통이 심한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고 상대적으로 고열이 있으므로 일명 몸살감기라고 합니다.

Q2. 감기는 어떻게 발생합니까?

A. 주로 기온차가 심해 호흡 기도점막의 저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 침입이 용이한 환절기에 발생합니다. 공기가 건조하여 먼지가 많아지고 MR 먼지가 멀리까지 이동하기 쉬워지므로 호흡기 점막 외부에 대한 감수성이 약해져서 쉽게 병에 노출되게 됩니다.

Q3. 감기는 어떤 경로로 통해 감염됩니까?
A. 환자의 코 분비물에 접촉한 오염된 손으로, 코를 만지거나 눈을 비비는 것과 같은 접촉 감염은 일반적입니다. 그러므로 코와 손을 깨끗이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4. 감기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A. 코감기는 콧물로부터 시작하지만, 목감기는 목이 아픈 인후통부터 먼저 시작합니다. 이어 비 충혈, 콧물, 재채기, 기침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오한, 두통, 권태감, 근육통, 발열 등이 나타납니다.
보통 인후통이 없어지면 비강증상은 2~3일 경에 심하고, 기침은 4~5일 경에 심해집니다. 감기는 잠복기가 24~72시간 정도이며, 발병 후 1~2주 이내에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면, 감기에 의한 합병증이 진행되어 있거나 감기가 아닌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Q5. 감기와 독감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구분 감기 독감
원인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 B  
시작 점진적 급격히
드물다 고열 (39~40℃)
두통 드물다 심하다
기침, 흉통 약하다 흔하며 심하다
전신통, 근육통 약하다 흔하며 심한 몸살 증세
피로감, 쇠약감 약하다 2~3주 지속
콧물, 코막힘, 인후통 흔하다 때때로
합병증 부비동 충혈 또는 귀의 통증 기관지염, 폐렴
치료 대증요법 항바이러스제
예방 없다 독감백신, 항인플루엔자약
 
Q6. 코감기와 목감기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구분 코감기 목감기
명칭 감기, 보통감기, 코리자 상기도 감염, 가슴감기
원인균 바이러스 바이러스, 세균, 기타
주증상 경하며 비염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주증상,
전신증상이나 호흡기증상은 심하지 않음
약간 심하며 전신증상과 호흡기증상
(인후통, 건조감)이 있음 합병증 가능
 
Q7. 코감기와 알레르기 비염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구 분 코감기 알레르기비염
원인 바이러스 알레르기원
동일한 3대증상 재채기, 콧물, 코막힘
발열증상 있음 없음
콧물 투명하고 묽다가 끈끈한 콧물에서 누런 콧물로 변화 투명하고 묽음
기타 증상 인후통, 기침, 권태감 콧등의 주름, 알레르기 경례, 아데노이드 얼굴 등
발작형태 비발작적 발작적
발작시간대 하루종일 주로 아침에 심함
발작횟수 적음 많음
치료 항알레르기제 사용 자연 치료
 
Q8. 감기가 심해지면 어떤 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까?
A. 알레르기성 비염, 중이염, 세균성 인후염, 부비동염, 폐렴, 기관지염, 천식 등과 감별하여야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 자체에 의해 비강, 유스타키오관, 하부기도까지 염증이 번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합병증인 부비동염, 유스타키오관의 폐색, 중이염, 기관지염, 세균성 폐렴, 천식, 만성 폐색성질환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Q9. 기침은 어떻게 구분합니까?
A. 기침이 임상적으로 가래를 동반하는 경우는 습성 기침이라 하고, 동반하지 않는 경우는 건성 기침 또는 마른 기침이라고 합니다.
습성 기침은 만성 기관지염이나 기관지 확장 등으로 가래를 동반하고, 건성 기침은 인두, 후두의 염증이나 이물?종양 등에 의한 기도 자극 외에 흉막이나 외이도에 대한 자극으로 발생합니다. 보통은 건성 기침과 습성 기침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Q10. 기침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A. 기침은 원래 기도의 방어반사이므로 진해체로 무조건 멈추게 해서는 안됩니다. 기침의 원인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히 습성 기침은 가래를 줄이고 객담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번의 기침으로 2cal 이상의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마른 기침이나 잦은 기침은 멈추게 해야 합니다.

Q11. 가래는 어떻게 생기는 것입니까?
A. 가래는 호흡기의 정화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것입니다. 숨을 들이쉴 때 같이 들어온 먼지와 세균 등을 기도에서 액체로 된 분비물로 씻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관에 있는 섬모는 분비물에 의해 모아진 불순물을 밖으로 쓸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Q12. 열은 어떻게 발생합니까?
A. 인체에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시 백혈구가 단백질을 방출하여 뇌의 체온조절중추에 메시지를 보냅니다. 그러면 이들 감염을 물리치기 위해 체온조절중추는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체온을 올리게 됩니다.

Q13. 오한은 어떻게 발생합니까?

A. 피부의 혈류가 몸의 중심부로 몰려들어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에, 열이 생성되면 피부의 혈관이 수축되고 이로 인해 근육의 운동이 증가하여 몸을 떨게 됩니다.

Q14. 독감은 무엇입니까?
A. 독감은 감기 증세를 일으키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 중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상기도 감염입니다. 환자가 재채기를 하거나 호흡할 때 비말감염되며, 학교 등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공기전염도 될 수 될 수 있습니다. 감염 후 2~4일 이내에 열, 기침, 근육통, 쇠약함,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고열(38~40℃)이 3일 정도 지속됩니다.

Q15. 신종인플루엔자 A(H1N1)란 무엇입니까?
A.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플루엔자가 바로 돼지 인플루엔자(Swine influenza)에서 생긴 새로운 형태의 H1N1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신종인플루엔자 A (H1N1)는 조류 독감(H5N1)과 다른 구조를 가진 병원체이며 일반적으로 지난 겨울에 유행한 계절 인플루엔자 A (H1N1)형과도 다릅니다. 완전히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Q16. 신종인플루엔자 A(H1N1)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A.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계절 독감”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겨울에 유행하는 독감과 같은 전파 경로를 가집니다. 우선 환자가 증상이 나타나기 하루 전부터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서 외부에 배출되며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 기타 대화를 하면서도 외부로 나오는 바이러스가 포함된 물방울이 그 크기나 무게 때문에 보통 1~2m 이내로 퍼지는데 이 때 직접 그 바이러스가 함유된 물방울이 입이나 코를 통해서 호흡기로 들어오거나 아니면 손에 묻었다가 그 손으로 입 EH는 코를 만지면 다시 호흡기로 들어와서 전파됩니다.
다른 전파 경로도 있는데, 외부로 배출된 바이러스가 묻은 물체의 표면을 손으로 만지게 되고 이때 손을 다시 얼굴에 입이나 코로 가져가서 접촉하면 역시 마찬가지로 호흡기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로도 있습니다.
 
약제부 : 051)850-8551~2 / Fax : 051)850-8553